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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참여

핵심서비스 이행표준

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에 대하여 다음의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준수하겠습니다.

  • 01자동차 안전 관리 강화
    • 편리한 자동차 검사 절차
      • 다양한 예약 채널을 통해 간편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여 예약률을 80% 이상 유지하겠습니다.
      • 자동차 검사 예약 이후, 방문일 전날에 방문 일자 및 장소를 SMS 등을 활용하여 안내하겠습니다.
      • 자동차 검사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수검 대기시간을 지속적으로 줄여 나가겠습니다.
      • 연식 · 차량별 검사 결과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연 1회 이상 홈페이지 등에 공표하겠습니다.
    • 안전한 자동차 검사 시스템
      • 운행차 안전도 확인을 위해 최신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고 검사 관련 제 · 규정에 따라 철저히 검사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겠습니다.
      • 수소와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의 안전상태 점검을 위한 내압용기 검사를 실시하여 내압용기 파열사고 “ZERO”를 달성하겠습니다.
      •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자동차의 운행 여부를 확인하고 단속하여 불법 자동차에 의한 사고와 피해를 예방하겠습니다.
      • 자동차 검사용 기계 · 기구의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한 기기 정도 검사를 실시하여 자동차 검사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  • 검사 전문성 강화
      • 검사원의 전문성 및 CS 역량 강화를 위해 관련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    • 검사 결과 안내 시, 고객이 올바른 후속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.
      •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한 자동차 검사 제도를 적극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      •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맞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검사 기준과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습니다.
  • 02도로교통 안전 관리 강화
    • 교통사고 감소 노력
      • 도로교통 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국가 교통안전기본계획에 따른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 목표 달성에 기여하겠습니다.
      • 교통수단 안전점검 수검 회사의 사고율을 전년 대비 15% 감소하겠습니다.
      • 실제 도로와 유사한 상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겠습니다.
      • 교통안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통안전 교육을 집중 시행하겠습니다.
    • 운수회사 안전 관리
      • 안전 점검 실시 및 교통안전 관리규정 이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진행하여 운수회사의 교통안전 관리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.
      • 운수회사의 효율적 안전 관리를 위해 교통안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      • 특별점검 및 규정 평가 시행 관련 운수회사의 수검 편의를 돕기 위해 한 달 전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, 수검 일정을 사전 협의하며, 방문 7일 전 공문 수령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.
      • 직원의 전문성 및 CS 역량 강화를 위해 관련 교육을 반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운수종사자 자격 관리
      • 지자체 · 조합(협회)·운송 사업자에게 부적격 운수종사자에 대한 정보를 월 1회 이상 제공하여 부적격 운수종사자 비율을 1% 이하로 유지하겠습니다.
      • 운전적성정밀검사 기기에 대한 점검을 일 1회 이상 실시하고, 검사 내용과 방법을 충분히 안내하여 검사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• 운전적성정밀검사 결과가 부적합일 경우, 검사 항목별 판정 원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
      • 검사 대기 모니터링, 원스톱 서비스, 통합형 검사기기 추가 도입 등을 통해 수검 대기 일수 단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03철도교통 안전 관리 강화
    • 철도 사고 감소 노력
      • 중 · 대형 철도사고 Zero 화를 위해 생애 주기별 철도안전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.
      • 철도 이용자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운행장애를 매년 5% 이상 감소하겠습니다.
      • 철도안전 종합시스템을 통해 철도사고 동향을 비롯한 양질의 철도안전 정보를 분기 1회 이상 제공하여 국가와 철도기관의 철도안전정책 수립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철도 생애 주기별 안전 관리
      • 철도 건설 전, 철도교통시설 안전진단으로 설계 단계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겠습니다.
      • 노선 개통 전, 종합시험운행을 통해 신규 건설 시설의 안전성과 운행준비 상태를 점검하겠습니다.
      • 철도운영자가 안전 관리체계를 신청 또는 변경하려는 경우, 필요한 정보를 적극 제공하고 사전에 협의하겠습니다.
      • 철도 운영자 등이 승인받은 철도안전 관리체계의 지속 유지 여부를 정기·수시 검사하고, 시정 조치 이행률을 90% 이상 유지하겠습니다.
    • 철도종사자 자격 관리
      • TS국가자격시험 포털 홈페이지에 자격시험 절차, 구비서류 등 관련 내용을 안내하겠습니다.
      • 시험 안내 및 홍보활동을 연 4회 이상 시행하겠습니다.
      • 자격시험 시행 전 불합격자 이의절차 안내를 시행하겠습니다.
      • 철도종사자 자격시험 시행 전, 일 1회 이상 검사기기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.
      • 철도종사자 자격면허가 정지 · 실효되지 않도록 갱신에 관한 내용을 유효기간 만료 6개월 전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04항공교통 안전 관리 강화
    • 예방적 항공 안전 관리
      • 항공 안전 자율보고 제도를 통해 수집된 안전 분석 정보지를 연 4회 이상 발간하겠습니다.
      • ‘항공보안 365 웹페이지 및 모바일 앱’관리 · 개선을 통해 항공교통 이용자들이 항공기 내 반입금지 물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.
      • 항공장애표시등 검사 일정을 14일 전에 안내하고, 항행 안전 확보를 위하여 자체 점검 이행률 관리 및 정기 · 수시 검사 시행을 강화하겠습니다.
    • 항공 · 초경량비행장치 종사자 자격관리
      • 일정, 응시자격, 시험 과목 등 필요한 사항을 포함한 연간 계획을 전년도 12월까지 공단 홈페이지에 공고하여 고객에게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.
      • 항공 및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시험의 편의성 도모를 위해 시험 확대 시행 등 시험 정보를 주기적으로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.
      •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증명 응시자격 부여를 업무일 7일 이내 완료하고, 해당 처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나가겠습니다.
      • 채점 시스템 개선 및 CS 교육 시행 등 외부위원 관리 강화를 통해 고품질의 자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드론 종합 안전 관리
      • 드론 등 초경량비행장치 기체 신고 수리를 7일 이내 완료하고, 산업계의 신속한 기체 운용 지원을 위해 민원처리 기간을 지속 단축해 나가겠습니다.
      • 드론 사용 사업 등록 및 변경 신고 등 민원처리 기간을 준수하고, 연간 점검 계획에 따라 안전 점검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겠습니다.
      • 드론 전문교육기관 지정 신청 접수 후 7일 이내 심사계획을 안내하고, 교육품질 향상을 위해 연간 점검 계획에 따라 정기·수시 점검을 수행하겠습니다.
      • 초경량비행장치 교육생의 편의성 도모를 위해 전년도 12월까지 연간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, 홈페이지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신속하고 알기 쉽게 안내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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