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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ㆍ도로

교통안전관리

전세버스 교통안전정보 공시제도란?

전세버스 운수사업자의 교통안전관리 및 실태 관련 10개 항목에 대한 평가 등급과 점수를 대국민에게 공개하여 전세버스 운수업체의 자율적인 교통안전 관리 강화를 유도하는 제도입니다.

법적근거

  •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0조의 2(여객자동차 운수사업자와 관련된 교통안전정보의 공시)

대상 및 기준

  • 공시시기: 상반기 당해연도 8월말, 하반기 익년도 2월말
  • 대상기간 : 상반기 - 1월~6월, 하반기 - 7월~12월
  • 공시대상 : 사업자 등록일로부터 6개월 이상 경과된 운수사업자 대상(본사 법인사업자 기준)

공시절차

  • 준비단계
    • 의견수렴회 개최
    • 공시설명회 개최
    • 공시시행 통보 공문발송
    • 관련기관 자료요청 공문 발송
    다음순서
  • 평가수행단계
    • 자료등록요청(운수사업자)
    • 지역본부 현장실사 협조요청
    • 업체등록자료 및 공단시스템
    • 수집자료 검증 및 수정
    • 현장실사
    다음순서
  • 공시완료단계
    • 예비공시
    • 본공시

이용절차

  • 운수사업자
    • 홈페이지 접속 → 로그인(법인공인인증서 또는 ID/PW) → 교통안전정보 공시 자료 등록 및 조회
  • 대국민
    • 홈페이지 접속 → 지역 또는 운수사업자명 입력 → 교통안전정보 공시 등급 및 점수 조회
  • 담당부서 :교통조사평가처
  • 연락처 :054-459-745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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